2022. 1. 5. 15:56ㆍ공부해봄
이번 스토리는 드디어 2장 논리적 표현으로 넘어왔습니다!
2장까지 스토리를 보고계시는 분들 모두 감사하고 칭찬의 박수 짝!짝!짝!
2장에서는 논리적 사고에 이어서 논리적인 표현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애매하다와 모호하다.
- 애매하다.
: 한 단어가 여러 의미를 가질 때
- 모호하다.
: 경계, 영억이 분명하지 않을 때
보통은 애매모호하다 라고 하거나 애매하다를 자주 사용했지만 이번기회에 정확하게 사용한다면 더욱 논리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겠죠?
애매하다와 모호하다의 ex)
-애매하다 : 배가 아프다. (사람의 배, 과일 배, 타는 배 등)
-모호하다 : 나는 부자이다. (돈이 얼만큼 많아야 부자인지 분명하지 않다.)
2. 유개념과 종개념
- 유개념
: 두 개념이 포섭 관계를 맺을 때 포섭하는 개념 (동물)
- 종개념
: 두 개념이 포섭 관계를 맺을 때 포섭 되는 개념 (인간)
유개념과 종개념은 상대 개념에 따라 유개념이 될 수도 종개념이 될 수 있다.
3. 종차
: 다른 종과의 차이 즉, 동위 개념만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성질이나 속성을 구별해준다.
ex) 사과, 배, 귤이 있다. 이때 이 세가지 과일의 외적인 종차를 볼 수 있다.
4. 외연과 내포
개념은 외연과 내포로 이루어진다.
개념의 외연은 그 개념이 적용되는 사물들의 집합
개념의 내포는 그 개념이 규정하는 성질들의 집합이다.
ex)
철학자라는 개념이 있을 때
모든 철학자 - 외연
철학자는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 - 내포
외연과 내포는 서로 반비례 관계이다.
ex)
내포 | 외연 | |
생물 | 삶 | 모든 살아있는 대상 |
동물 | 삶, 움직임 | 생물중 움직이는 대상 |
사람 | 삶, 움직임, 이성적 | 동물중 이성적 대상 |
-> 내포가 작아질수록 외연은 커지고, 내포가 많아지면 외연은 작아진다.
5. 개념
- 동일관계 : ex) 서울과 한국의 수도
- 대소관계 : ex) 학생과 고등학생
- 교차관계 : ex) 성인과 여자
- 모순관계 : ex) 희다와 희지않다. (둘 사이에 중간지대가 없다.), 생과 사
- 반대관계 : ex) 희다와 검다 (둘 사이에 중간지대가 있다.- 무지개 색)
6. 정의
: 개념의 의미를 정확하게 규정하는 것.
- 피정의항
: 정의되는 기호
- 정의항
: 의미를 설명하는데 사용된 기호
모든 정의는 피정의항=정의항 구조로 이루어진다.
ex) 인간(피정의항) = 이성을 가진 생물 (정의항)
-정의의 규칙
- 정의는 불명료하거나 은유적이면 안된다. ex) 인생은 한편의 연극
- 부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면 안된다. ex) 남자는 여자가 아니다.
- 순환적이면 안된다. ex) 논리학은 논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.
- 정의는 너무 넓어도 좁아도 안된다. ex) 산딸기는 식물의 열매, 신발은 발을 감싸는 물건
- 정의되는 것의 본질적 특성(특징)을 진술해야 한다. ex) 학생은 공부한다(특징).
논리적인 표현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았습니다.
일상생활에서도 잘 사용되는 표현들이지만 정확하게 사용한다면 더욱 논리적인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.
개념에서 모순관계와 반대관계가 특히나 모순과 반대의 의미를 모른다면 사용하는데 헷갈리기 쉬울 것 같습니다.
이번 스토리를 통해서 혹시나 잘못 사용하고 있었던 표현들이 있다면 정확하게 사용하여 논리적인 사고에 한걸음 더 나아갔으면 합니다!
표현을 정리하다보니 국어사전을 포스팅한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논리적인 사고를 위해서 필요한 표현들이니 예시와 함께 경험했던 일들에 적용해서 익히셨으면 합니다!
오늘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!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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